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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화 속 자율주행 자동차와 AI 이스토리, 영화 애기기로봇카테고리 없음 2020. 3. 19. 10:18
근미래도시 바깥쪽에서 교통에 대한 의문이 제기됩니다. 주인공이 탄 차는 여러 대의 다른 차량과 충돌한 뒤 강물에 빠집니다. 이때 길을 벗어나지 못한 NS4 로봇이 강물에 뛰어들어 창문을 깨고 주인공을 전달합니다. 하지만 그는 이를 완강히 거부합니다. 그는 맨 먼저 빠진 차에 탄 아이를 구하라고 로봇에게 명령하지만 거부당할 것이다.
이는 영화 #애기로봇 #Irobot2004의 한 장면이다. 이 영화는 자율주행차보다는 4로봇에 심어질 수 있는 가치관에 관해 더 비중을 두고 다루는데, 이 사건은 5자율주행기술에도 꼭 필요한 내용이기 때문에 자세하게 다뤄보려고 합니다. 게다가 극중 모든 차에 적용된 완전 자율주행과 새로운 구동 방식은 미래 모빌리티를 연구하는 입장에서는 흥미롭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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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영화는 2035년을 배경으로 하고 있습니다. 몇 년 전 교통의문에서 살아남은 델스프 당신은 미시간 경찰국 소속 형사입니다. 그는 의문 이후 있지도 않은 #로봇 범죄에 집착하는 바람에 의문 경찰에 지목된 상태입니다. 하지만 유명 로봇공학자의 죽음을 수사하는 과정에서 그의 우려는 현실이 됩니다. 이 작품은 최근 기술에 대한 거부감과 부적응 역시 그 반대 입장을 동시에 나타내며 그들 사이의 반목을 그려내지만 영화는 훨씬 따뜻하고 동화처럼 느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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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 자율주행 관련 글에서 본인은 글재주가 나올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누구를 살릴지, 반대로 누구를 포기할지를 선택하는 사건이 이 분야의 핵심이라고 설명해 왔습니다. 이 영화 아이로봇은 그 내용으로 그에 대한 인사이트 Insight를 제공하는 가장 적절한 작품인 무니다니다니다. 아이작 아시모프는 세계 3대 SF작가로 유명한 아이작 아시모프는 이 작품으로 아이작 로봇 3대 원칙을 제시합니다. 이것은, 현재도 로봇 개발의 바이블이라고 생각되고 있습니다만, 그 이야기를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그러나 동시에 이 원칙을 넘어선 중요한 가치에 대해서도 예기합니다. 대부분의 로봇은 정해진 알고리즘 내에서 가치판단을 합니다. 최소의 동작으로 최대의 효과를 내는 것입니다. 때때로 많은 물건을 배달하기 위해 최적의 이동경로로 이용하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산업혁명의 다음 사람들에게 효율은 중요한 가치였습니다. 자율주행차도 대동소이한 가치를 판단합니다.
醫영화 어린이용 로봇에는 몇 가지 モ미래 모빌리티 기술이 등장합니다. 그 중 대표적인 것이 3구형 바퀴입니다. 인류 역사에서 바퀴는 항상 원반 형태이며, 모든 자동차 인프라가 이를 기반으로 만들어졌습니다. 그러나 이 형태는 몇 가지 귀추에서 한계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특히 주차할 때 너무 불편해요. 물론 그동안 이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이 시도됐지만 어느 것도 성공하지 못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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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로 구형 바퀴는 동작만 놓고 보면 가장 이상적인 형태다. 실현만 되면 차의 전후좌우 개념이 사라지기 때문이다. 실제로 극중 스푸너를 죽이려고 달려가는 트럭들이 AI의 통제를 받으며 횡축으로 주행하는 장면은 인상적이다. 또, 그가 타고 있는 "동상 지 RS"의 주차 씬도 멋집니다. 주인공이 주차장 입구에 차를 바꿔 가지고 나오면 차가 스스로 옆으로 굴러 주차장으로 들어갑니다. 이처럼 구형 차의 바퀴는 매력적인 '움직이는'을 만들어내지만, 기술적으로는 바퀴 없이는 본인이 차보다 구현하기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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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년의 SF 영화에는, 자동차 메이커의 실제 차자신 컨셉트카등이 크게 비추어집니다. 토니 스타크의 #동생 DR8, 트랜스포머의 #쉐보레 카마로와 #포드 머스탱 또는 토탈리콜 크라이슬러 #호바보 등입니다. 이 영화에는 동생 DRS 콘셉트가 등장한다. 완전 자율주행차라는 설정입니다.
델스푸르나히는 서류를 검토하고 전화할 때나 졸릴 때 이 차의 #자율주행 전체를 사용합니다. 그는 교통문제, 이 암로봇 등 최근 기술에 대해 부정적으로 바뀌었는데 그 역시 당대의 흔한 일상생활을 살아가는 셈입니다. 하지만 긴급출동이 성인 살해 위협을 느낄 때는 다르죠. 완전 자율주행 전체로는 과속과 추월이 금지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극중 도주한 로봇 써니를 찾기 위해 달리는 장면이 그런 귀추입니다. 이때 스프루너가 전화로 얘기하면서 동시에 수동으로 운전하자 동승한 칼빈 박사는 겁에 질려 그에게 미쳤다고 이야기합니다. 하지만 현재를 사는 우리들에게 이런 모습은 과민함에 익숙해져 어린아이도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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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나쁘지는 않은가. 그녀의 공포에 대답이라도 하듯 스프너들이 모는 차는 이미 달리던 트럭과 추돌할 뻔했다. 이를 감지한 차량은 전방 창문에 적색경고를 표시하고 sound로도 알립니다. 이어서 스스로 속도를 줄입니다. 이것은 최근 차에서도 실현된 기술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아무리 완전 자율주행차라고 해도 수동 운전 상태에서는 운전자의 의지에 반하는 동작은 할 수 없습니다. 이는 수동과 자동이라는 기능적 원칙에 어긋나며 자칫 인간의 자유 의지가 기계에 의해 통제될 수도 있기 때문에 상당히 복잡한 문제 중 하나가 어렵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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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쨌든, 수프인 당신이 트럭을 피하는 과정에서 차량은 가운데를 잃고 루트를 이동하여 우회합니다. 이 때 그가 조금 천천히 달려도 차에 스티어링 해 달라고 하면 어땠을까요? 이는 인간의 행동과 자율주행의 필요성을 절감하는 정세다. 반면 영화는 복잡한 정세 속에서 자율주행의 어두운 면도 보여주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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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속 물어뜯는 스프레드를 제거하기 위해 USR 내부의 누군가가 자율주행 트럭에 로봇을 싣고 달려 그의 차를 포위합니다. 이 때 스푸 군은 운전을 차에 맡기고 서류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이어 트럭에서 출동한 로봇이 수푸를 살해하려고 달려듭니다. 이를 직감한 그는 재빠르게 수동운전으로 전환하여 자신의 운전실력과 재기를 발휘하여 가까스로 위험. 친구로 있습니다. 이것은 요즘 기술이 나쁜 목적으로 사용되었음을 보여주는 사례이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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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 미래에 AI가 스스로 발전해 가치판단을 할 수 있다면 이들은 인간을 어떻게 판단할 수 있을까요? 예측불허로 지구환경을 파괴하는 부조리하고 무익한 존재로 보는 현실성이 큽니다. 그렇다면 인간은 스스로 만든 문명이므로 자멸할지도 모릅니다. 어린이 로봇은 이런 암울한 미래 상황에 로봇 3대 원칙을 찬양한 로봇 1대와 까다롭고 시류에 따르지 않는 한 인간을 등장시키고 문제 해결의 방법을 인간 본성에서 찾아야 한다고 주장할 것이다. 영화 이예기는 여기까지. 이번 자율주행차의 가치판단에 대해 설명하고 이 문장을 마치려고 한다.
현재 자율주행에 관련된 생태계에서는 기초적인 가이드라인까지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문제의 확실한 귀취로 어떻게 판단하는 것이 올바른가, 역시 효율적인가에 대한 기초적인 합의조차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는 여기 몇 가지 가치 판단의 기준을 제시하려고 하는데요. 다음과 같습니다.
자율주행차는 수동운전으로 달리는 차와 완전 자율주행 모드로 달리는 차 가운데 후자를 가장 빨리 보호해야 한다. 전자의 동작은 예측하기 어렵고 예측 가능한 것만 고려하는 것이 이 분야의 원칙이자 한계이기 때문입니다.특히 난폭운전, 과속 등 교통법규 위반은 수동운전 때만 가능하기 때문에 완전히 자율주행 중인 차량은 당연히 보호받아야 할 상대적 약자에 해당될 것이다.